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민예슬 (서울대학교) 김창대 (서울대학교) 임정은 (서울대학교) 박준영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상담학연구 제23권 제2호 (통권128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183 - 213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수퍼비전에서 학습 경험의 내용과 과정을 탐색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수퍼바이저 1인과 수퍼바이지 3인을 대상으로 대인간과정 회상(IPR) 인터뷰를 진행하고, 이를 질적내용분석(QCA)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수퍼비전에서의 학습 경험은 ‘시야의 확장’이라는 상위범주와 ‘내담자에 대한 기존의 파편화된 이해가 연결됨’, ‘내담자를 이해하는 대안적인 관점이 생김’, ‘내담자의 감정이 느껴짐’, ‘상담전략의 명료화 및 확장’, ‘상담자로서의 자기이해’, ‘이론적 개념이 실제적으로 다가옴’, ‘학습의 전이와 기대감’이라는 7가지 하위범주로 나타났다. 학습 경험이 일어나는 과정에서는 ‘조율의 과정’, ‘조율 과정에서 느껴지는 정서’, ‘조율의 바탕이 되는 관계’의 3가지 상위범주와 ‘수퍼바이저가 교육 의도를 가지고 질문함’, ‘의도와 이해 간의 어긋남이 발생함’, ‘수퍼바이저의 의도를 짚어가며 소화하려 노력함’, ‘수퍼바이저가 수퍼바이지의 이해의 수준, 상태를 가늠함’, ‘수퍼바이저가 수퍼바이지를 따라감’, ‘어긋남의 정서: 민망함과 좌절’, ‘조율이 되었을 때의 정서: 안도와 기쁨’, ‘수퍼바이저를 믿고 나아감’, ‘수퍼바이지가 잘 받아들일 것이라는 믿음’의 9가지 하위범주가 도출되었다. 수퍼비전에서의 학습경험은 수퍼바이지와 수퍼바이지가 신뢰로운 관계를 기반으로 서로의 개입 내용 및 이해의 수준을 평가하고 조율하는 과정에서 일어났으며, 정서적인 경험까지 포함하는 역동적인 과정이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 연구의 한계 및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목차

서론
방법
결과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2-0016607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