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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희정 (창원대학교) 유선진 (창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기술학회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20권 제9호(JKIIT, Vol.20, No.9)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137 - 146 (10page)
DOI
10.14801/jkiit.2022.20.9.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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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복지부에 의하면 국민 4명 중 1명은 평생 동안 한 번 이상 알코올 사용장애, 니코틴 사용장애, 불안장애, 우울장애를 경험한다. 하지만 정신건강 전문가와의 상담 경험이 있는 비율은 7.2%로 저조하다. 이는 정신질환에 대한 오해, 자신의 상태에 대한 자각 부족 및 자가 치료의 선호 등이 작용한 결과이다. 한편 가상현실은 엔터테인먼트를 넘어 심리 및 정신질환에 대한 새로운 수단으로 부상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개인적 차원에서 접근 가능한 수단으로 사용자가 감정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고 자신의 감정을 자각하게 하는 가상현실 콘텐츠를 방안을 제안한다. 앞서 언급한 질환과 연관된 감정인 중독, 불안, 우울로 가상현실의 배경을 설정하였으며, Unity 엔진과 XR Interaction Toolkit을 사용하여 제작하였다. 가상현실 콘텐츠 체험 후 실시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해당 가상현실 콘텐츠가 감정 자각과 이해에 도움을 주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배경
Ⅲ. 가상현실 콘텐츠 제작 기법
Ⅳ.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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