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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호사소 (한양대학교) 박정민 안미리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5권 제5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47 - 5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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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oom은 원격수업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으나 상호작용을 직접 관찰하거나 참여수준 혹은 학습 양상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만약 교수자가 학습자의 수업 참여와 상호작용 수준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다면 수업의 질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실시간 온라인 Zoom 수업의 상호작용 개선을 위한 학습분석 기반 시각화 도구를 설계 및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실시간 데이터 분석을 통한 학습자의 카메라 및 마이크 On/Off 상태, 학습자의 발표 참여 수준, 학습자의 카메라 및 마이크 작동시간, 발표에서 언급된 핵심 키워드, 팀 활동 수준, 퀴즈 점수를 객관화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였다. 본 시각화 도구는 데이터 분석 결과를 실시간 채팅으로 교수자에게 알려주며, 수업 후에는 종합적인 시각화 도구를 통해 학생들의 수업 참여 정도와 상호작용 수준을 상호 확인할 수 있다. 본 연구 결과는 실시간 온라인 Zoom 수업에서 부족한 상호작용성을 개선하고, 수업 참여와 상호작용의 질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연구에서는 더욱 장기적이고 통합적인 관점에서 학습자의 학습 양상을 제공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AI 기술 활용 및 온라인 데이터 서비스 구축 등으로 업그레이드할 필요가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및 절차
4. 연구결과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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