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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구샤오펑 (호서대학교) 박성호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68호, 2022년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317 - 348 (32page)
DOI
10.7230/KOSCAS.2022.68.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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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몇 년 사이 서구 페미니즘 운동이 동아시아에 미치는 영향이 커지면서 중국과 한국 영화 속의 여성 이미지도 다양해지고 있다. 양국 영화 발전의 역사를 되돌아보면 각 단계의 뚜렷한 특징을 보이는 여성의 모습은 사회 개혁과 사상의 해방을 표방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본 논문은 여성의 이미지 차이를 단서로 삼아, 중한 양국의 영상 창작 발전 과정을 5단계로 나누었으며, 관련 연구를 종합하여 고찰하였다. 1. 혁명적 담론은 여성 이미지에 영향을 주어 집단주의 서사를 진행하며, 성별을 약화시키는 방식으로 사회 건설 역량을 결집한다. 2. 남성 권력 사회에서 여성층이 지지자의 위치에 있다는 것은 약한 여인의 모습을 드러냈다. 즉 역사의 전통적 짐에서 벗어나기 어렵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 차이점은 첫째, 전쟁 시기 중국 여성 집단의 문화적 주체성이 강하며, 장기적으로 여성과 남성의 충돌 대립을 서사의 동력으로 삼는다는 점이다. 둘째, 한국영화는 남녀 성별의 차이를 약화시키고 여성 이이지를 욕망과 자유로운 표현의 대상으로 만들기 쉽다.
영화는 한 · 중 여성의 사회적 지위에 대한 비판적 참여와 지속적인 자기성찰의 장소가 될 수 있지만, 유교 전통에 기초한 동양적 문화에서 여성의 이미지는 고도로 남성화한 환경에서 응시의 대상이 된다. 대부분의 영화에서 여성의 개성과 경험은 서사에 가려져 여성 자신이 처한 시대에 어떤 정체성을 가져야 하는지 논하기 어렵다. 중한 양국의 여성층 형성은 미래에 자본의 영향을 받을수록 심화되고, 소비주의의 영향을 받는 여성의 물질화 현상은 더욱 심화될 것이다. 두 나라의 여성 감독들이 확대돼도 남성 주도의 영화산업에서 여성이 지속적인 목소리를 내기 어렵다.
세대교체, 시대의 변화와 영화 제작의 구조조정에 따라 영화 속 여성층 이미지의 서사적 기법이 다양해지고, 또 관객에게 다른 현실사회의 성찰적 시각을 줄 것이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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