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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드라마학회 드라마연구 드라마연구 제50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59 - 182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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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여성상 비평 시각에서 아서 밀러의 주요 작품을 살펴보아 여성인물들이 어떻게 묘사되고 있는지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 논문에서 고찰한 작품은 1940년대의 <세일즈 맨의 죽음>(Death of a Salesman), 1950년대의 <크루서블>(The Crucible)과 <다리에서 바라본 풍경>(A View from the Bridge), 1960년대의 <추락 이후>(After the Fall), 그리고 1990년대의 <모건산을 내려오며>(The Ride Down Mount Morgan)이다. 지난 50여 년 동안 사회가 진보한 것처럼 여성들의 모습도 2차 대전 직후 시대의 아내와 어머니에서 사업가, 정치인, 교육자 등 영향력 있는 사회 구성원으로 변모하였다. 이에 맞춰 일부 작가들은 편협한 남성적 시각을 갖지 않고성숙하고 총명한 여성인물을 창조했다. 그러나 밀러는 미국 문화 속에 내재된페미니즘 이데올로기의 발달이나 여성의 사회심리 발달을 깊이 이해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여성인물을 창조하지 못했다. 밀러의 문학은 각 시대를 다루고 있으면서도 그의 여성 인물들은 언제나 네 가지의 전형적인 역할에 꼭 들어 맞는다. 네가지 인물 유형은 ‘좋은 아내형’, ‘유혹하는 여성형’, ‘순진한 여성형’, ‘독립적인 여성형’이다. 밀러의 작품에서 좋은 아내형은 <세일즈 맨의 죽음>에서의 린다 로만이다. 이 여성은 남편과 가정에 충실하다는 점에서 ‘좋은 아내형’이지만 남편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면서 무조건 지지하여 결국은 파국에 이르는 것을 방관한 여성이다. ‘유혹형 여성’은 노골적인 성의 힘으로 남성을 도덕적으로 타락시키는여성이다. ‘유혹형 여성’은 <크루서블>의 아비게일과 <세일즈맨의 죽음>의 보스톤 여성이다. ‘순진한 여성’은 밀러의 작품에서는 강력한 성적이미지로 나타난다, 여기에 속하는 여성은 <추락 이후>의 메기와 <다리에서 바라본 풍경> 의 캐더린이다. 밀러에게 있어서 ‘순진한 여성’은 자신의 행동이 남성에게 성적 일 수 있다는 것을 의식하지 않는 상태까지 유지된다. ‘독립적인 여성’은 남성 주인공과 가치관의 차이로 대립하는 여성이다. 이처럼 밀러가 무한히 발전할 수 있는 여성의 역할을 네 가지 유형의 고정된 이미지로 제한시킨 것은 남성 주인공 한 사람의 내면에만 초점을 맞추고 여성은 깊이 이해하지 못하여 여성 인물들이 다양하게 발전 할 수 있는 기회를주지 못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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