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지은 (서울문백초등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49집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35 - 173 (3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학습자 지식을 다루는 관점으로 자원 이론을 소개하고 자원 이론의 문법교육적인 의미와 한계를 탐색하는 것이다. 연구 목적의 달성을 위해 먼저 자원 이론의 주요 내용을 개괄하였다. 자원 이론은 지식에 대한 조각적 관점과 맥락적인 활성화를 전제하며, 분산 표상으로서의 자원과 그 결합 구조를 상정한다. 자원의 유형으로는 p-prime, 개념적 자원, 인식론적 자원, 실천적 자원이 제안되었으며, 자원의 성격으로 가소성, 생산성, 보편성이 논의되었다. 자원 이론의 교육적 방향은 반응적 교수로 구체화되었다. 다음으로, 문법교육에서 자원 이론이 가지는 의미를 짚었다. 자원 이론은 학습자의 앎에 대해 확장된 범위를 대상으로 하여 조각적인 분석을 가능하게 하고, 학습자 지식의 긍정적인 가치를 구체화한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문법교육에서 자원 이론을 도입할 때의 한계를 논의하였다. 자원 이론이 기존의 교육 이론과 유사하며, 이론적으로 불완전함을 지적하였고 문법교육 연구의 필요성을 주장하였다. 이 연구는 자원 이론을 문법교육 분야에 도입하는 시론적인 작업을 수행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추후 자원 이론을 문법교육 분야에 실제로 적용하는 후속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Ⅰ. 문제 제기
Ⅱ. 자원 이론의 개괄
Ⅲ. 문법교육에서 자원 이론의 의미
Ⅳ. 문법교육에서 자원 이론의 한계
Ⅴ. 맺음말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