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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상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김철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3권 제10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236 - 245 (10page)
DOI
10.5762/KAIS.2022.23.10.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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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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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본 수치해석 연구에서는 SAE에서 추천하는 Blunt-body 모델 차량을 대상으로 차량 후방 스포일러의 각도변화에 따른 차량의 공기역학적 성능 변화를 분석하였다. 후방 스포일러의 각도(α)를 0~30°까지 변화시키며 차체 공력 특성 및 이로 인한 주행안전성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후방 스포일러가 없는 기본 모델(A0)에서는 차체에 양력이 발생하게 되나 스포일러를 작동할 경우 다운 포스가 발생함을 알 수 있었다. 특히 각도(α)가 20°일 때 속도 80km/h에서 스포일러가 없는 차량에 비해 다운 포스가 두 배 이상 발생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회전구간을 선회 주행 시 차체에 발생하는 원심력에 의한 회전모멘트와 회전저항 모멘트의 분석을 통해 원심력의 크기가 저항 모멘트의 값보다 크게 발생된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압력중심과 중력중심의 위치에 따라 차량에 작용하는 다운 포스의 양이 변화하기 때문에 이를 개선한다면 차량의 주행 안정성 및 공력 성능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주행차량의 공력특성
3. 수치해석 접근법
4. 해석결과의 분석
5. 주행안정성 분석
6.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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