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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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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나연 (충북대학교) 주신혜 (한국교통안전공단) 강희찬 (한국교통안전공단) 김상훈 (PUMP) 송태진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지 제40권 제5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735 - 749 (15page)
DOI
10.7470/jkst.2022.40.5.7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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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내에서 First mile/Last mile을 보완할 수단으로 전동킥보드의 공유서비스가 가장 인기있는 수단으로 급부상하였다. 전동킥보드 공유서비스의 이용 건수가 급증함에 따라 법적 제도미흡으로 인한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특히 교통사고의 경우 규제 중심의 교통안전 개선으로 과학적 접근 측면에서 사고 원인을 분석하지 않아 근본적인 문제해결이 불가능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전동킥보드 이용자가 어디에서, 어떻게 위험한 주행 상황이 발생하는지를 식별하기 위한 방법론을 개발한다. GPS 장치는 각 전동킥보드에 장착되어 있어 우선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GPS기반 주행궤적 데이터를 활용한 위험주행 상황 식별 방법론을 개발하였다. 도시환경에서 네 가지 종방향 위험주행 상황이 최종적으로 식별되었다. 위험주행 상황이 발생할 조건은 주거지역, 상업지역, 역세권 등의 토지이용특성별, 이용자의 인적요인별로 상이할 것으로 가정하고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가 전동킥보드 서비스의 교통안전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초연구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서론
선행연구
전동킥보드의 위험주행 상황
사례분석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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