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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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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선미 (세종대학교) 박득희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관광학회 호텔관광연구 호텔관광연구 제24권 제5호 (통권 제94권)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37 - 52 (16page)
DOI
10.31667/jhts.2022.10.94.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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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1인 가구 소비자가 코로나19 전과 후에 배달음식 메뉴 간의 관계 특성을 조사하기 위해서 코로나19 발발 이전인 2019년과 발병 후인 2021년에 1인 가구가 이용하는 배달음식 메뉴의 차이를 네트워크 분석을 하였다. 분석 기법을 살펴보면, 소비자가 다수의 배달음식 메뉴를 이용함으로써 발생하는 배달음식 메뉴 간의 관계 특성을 조사하기 위해서 밀도(density) 분석, 내향 연결정도 중심성(in-degree centrality) 분석, 외향 연결정도 중심성(out-degree centrality) 분석, 그리고 매개 중심성(betweenness centrality)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코로나19 발병 이전 시점과 이후 시점의 배달 음식 메뉴 연결망의 구조를 비교하기 위해 Bootstrap Paired Sample T-test를 수행했다.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배달음식 메뉴 연결망 간의 구조적 특성을 비교하면 코로나19 발병 이전 시점에 비해 코로나19 발병 이후 소비자의 배달음식 이용에 대한 행태가 다소 변화하였다. 둘째, 내향 연결정도 중심성 지수와 외향 연결정도 중심성 지수는 모든 메뉴가 코로나19 발병 이후의 시점이 코로나19 발병 이전의 시점에 비교해 더 크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매개 중심성 지수는 코로나 이전에는 중화요리(짜장면, 짬뽕 등)와 보쌈, 족발, 삼겹살 등 육류, 그리고 회, 초밥이 매개 역할을 크게 했지만 코로나19 발명 이후에는 나머지 메뉴가 매개 역할을 더 크게 하였다. 분석 결과를 활용하여, 1인 가구 소비자가 배달음식으로 어떤 메뉴를 선택했고 코로나19 이전과 이후의 차이점을 바탕으로 앞으로 배달 시장 성장에 유용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실증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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