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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정윤도 (대만 중국문화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중국어교육학회 한국중국어교육학회 학술대회 한국중국어교육학회 2022년 제1회 韓中 언어·문화 융·복합 국제학술대회 [2개 학회 공동개최]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187 - 19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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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만의 중국문화대를 중심으로 올해로 65주년을 맞는 대만 한국어교육의 교육과정 변화를 살펴보고 그 경험을 토대로 향후 해외 한국어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데 있다. 본론 제2장에서는 대만에서 한국어 교육을 실시하는 교육기관 측면에서 대학교, 고등학교, 기타 영리 목적의 부속기관 및 사설교육기관으로 나누어 최근까지의 교육 현황을 소개한다. 제3장에서는 대만 중국문화대의 학습자들의 변인과 학습 목적을 중심으로 대만 한국어교육의 현황과 당면한 과제를 분석해 보고, 이를 토대로 제4 장 결론에서 향후 해외 한국어교육이 더욱 긍정적인 방향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과제 해결의 방향성을 제시해 본다.
대만은 대학교에서 고등과정으로 한국어교육 역사가 시작된 지 65년에 이르고 현재는 세 대학에 학부와 석사과정이 있다. 고등학교의 경우는 2018년에 한국어가 정식으로 대만 고등학교 제2외국어로서 채택되면서 현재 124개 고교에서 총23,173명이 학습하고 있다. 한편 대만에서의 한국어에 대한 관심은 2006년 이래 대만에서 시행되고 있는 TOPIK 응시자수에서도 알 수 있다. 2018년 제57회 TOPIK 이후로 응시 자수가 1.1만명을 돌파하며 세계 순 제4위, 2020년에 시행된 제60회는 코로나 사태로 전세계 63개국의 시험이 취소됨에도 불구하고 유일하게 대만은 4,848명이 참가하는 이변을 낳아 전세계의 이목이 집중되기도 하였다.
또한 오늘날 2019년 코로나 사태 이래 박차를 가하며 다가오는 메타버스 시대의 해외 한국어교육 향후 과제는 분명 새로운 환경 변화가 고려되어야 한다. 예견하건데, 향후 해외 한국어교육은 다양한 학제하의 한국어교육 교육과정으로 분화되어 실시될 전망이며, 오프라인 환경에서 온라인 교육 환경으로 전환되고 있는 시대적 변화에 대처할 필요가 절실히 요구된다.

목차

요약문
1. 들어가기
2. 대만의 한국어교육 현황
3. 해외 한국어 교육의 과제와 전망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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