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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시온 (서울시립대학교) 정혜리 (서울시립대학교) 이주호 (서울시립대학교) 신승헌 (서울시립대학교) 구동균 (서울시립대학교) 이승재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87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195 - 200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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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 온난화가 심화됨에 따라 탄소 중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교통 부문에서도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수소차는 운행에 따른 온실가스가 발생하지 않아 탄소 중립 정책과 합치한다. 수소차는 전기차보다 충전시간이 짧고 충전당 운행거리가 길기 때문에 대형트럭 등 오염물질 고배출 차량에 적용하기 좋은 기술적 특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내연기관 화물차를 수소화물차 대체하는 상황을 가정하고 대기오염물질 절감량 등 대체 효과를 정량적으로 예측하여 수소화물차 활성화 정책의 근거를 마련하였다. 장래의 불확실성을 보정하기 위해 정부의 수소차 보급 목표 달성 수준에 따라 시나리오를 구분하였다. 생존 곡선을 통해 차량별 연식을 고려한 실제 연간 운행되는 수소화물차 수를 추정하였다. 차종별, 속도별 배출계수를 이용하여 대기오염물질의 감소와 도입에 따른 대기오염비용의 감소를 계산하였다. 2030년 기준 111,626eo의 수소화물차가 운행될 것으로 예측된다. 2030년 기준 CO₂, Nox, CO, VOC 및 PM_2.5, CO₂ 배출 절감량은 각각 17,006.96–42,501.99백만 톤으로 추산된다. 대기오염비용 절감 편익은 2030년 기준 897억1100만 원 수준으로 추산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수소화물차 활성화 정책 시행의 판단의 근거로 활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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