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미향 (동국대학교) 권기한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웰니스학회 한국웰니스학회지 한국웰니스학회지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281 - 289 (9page)
DOI
10.21097/ksw.2022.11.17.4.28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건강한 모발이 아름다움의 상징이 된 현재 두피와 모발을 가꾸기 위해 사람들은 다양한 헤어 제품을 선택, 사용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두피 및 모발의 특성에 따라 헤어 제품구매 행동에 차이가 있는지 관계의 사실에 대해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대한민국에 거주하는 1983년 1월 1일에서 2003년 12월 31일 사이에 태어난 20~30대 여성과 남성 40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 방법으로 수집된 자료의 통계 처리는 data cording과 data cleaning을 거쳐 SPSS (Statistical Package for Social Science) WIN 25.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유의수준 p<.05, p<.01, p<.001 하에서 검증하였다. 두피와 모발의 특성과 그에 따른 제품구매 행동의 차이를 각각 비교하여 관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두피타입과 모발의 길이, 헤어 스타일은 유의한 차이가 있었지만 모발 형태에서는 유의한 차이는 아니었다. 모발 형태에서는 심한곱슬인 경우가 가장 높았으며 직모인 편과 곱슬인편이 가장 낮았으나 유의한 차이는 아니었다. 하지만 두피 타입에서 지성 두피인 경우, 모발의 길이에서는 아주 긴 편인 경우, 헤어 스타일에서 스트레이트 퍼머인 경우가 가장 높았고 두피 타입에서는 정상 두피, 모발의 길이에서는 중간, 헤어 스타일에서 기타가 가장 낮았으며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두피 및 모발의 특성에 따라 분석한 결과 제품구매 행동에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모발 및 두피 건강을 생각하는 현대인들의 제품구매 행동과 두피와 모발의 특성의 연관성을 강조한다. 그 결과 제품구매 행동과 두피 및 모발의 특성과의 연관성이 처음으로 밝혀졌다. 이상의 의미 있는 연구 결과에서 추가로 만족도에 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