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Melanie G. Riva (University of the Philippines NCPAG) Virgilio U. Manzano (University of the Philippines Diliman) Kim, Gun Do (Semyung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아시아학회 아시아연구 아시아연구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255 - 270 (16page)
DOI
10.21740/jas.2022.11.25.4.25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수세기동안 철학자들과 심리학자 그리고 다중언어학자들은 우리 인류가 어떻게 언어를 쉽고 빠르게 습득하여 완는지 연구하고 논쟁해 왔다. 언어심리학자들은 4가지 주요 언어습득 이론들 행동주의론, 생득설주의론, 구성주의론 그리고 사회상호작용주론 등을 제시하고 있다. 언어습득은 인간에게 내재된 선천적 본능 능력에 의해 언어습득이 이루어진다는 논리와 주어진 환경적 요인 속에서 주요한 역활들을 통해 언어가 자연스럽게 습득된다는 논리사이에서 주목 할 만한 논쟁을 펼쳐왔다고 하겠다. 언어 습득과 발달에 대한 생태학적 조망은 언어습득과정의 초반기 진행되는 양상에 대한 관점들로 유아기 아기와 유아의 언어환경 사이에서 상호작용을 통해 긴박한 결과들로 습득된다고 보는 것이다. 본 연구는 Urie 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연구모델을 활용하여 성장기 어린이의 다른 환경속에서 언어습득 과정을 조망해 보기 위한 시도이다. 또한 사례 연구를 활용하여 성장기 아동 학습자가 생태환경의 다른 조건수준에서 상호 작용을 통해 어떻게 모국어와 다양한 언어 공동체 안에서 다른 언어를 습득해 왔는지 조망하였다. 결론적으로 생태학적시스템 이론 적용은 가장 가까운 주변부(미시적)로부터 가장 먼쪽(거시적) 환경까지 주변 환경의 다양한 수준에서 영향들을 받는다는 것이다. 관계망 안에서 어린이가 위치되면서 어린이의 언어습득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하겠으며 생태학적 이론 적용은 아동의 언어 발달에 환경적인 영향들을 포괄적으로 조망하는 관점들을 제시하는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Abstract
Ⅰ. Research Background
Ⅱ. Literature Review
Ⅲ. Settings and Reserch Methods
Ⅳ. Analysis and Conclusion
References
국문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00-0002222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