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태 (Incheon University) 이인묵 (Incheon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5권 제11호(통권 제161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770 - 778 (9page)
DOI
10.7782/JKSR.2022.25.11.770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9호선 연장운행, 김포 골드라인 등과 관련하여 차량 부족으로 인한 도시철도의 혼잡 문제가 사회적인 쟁점이된 바 있다. 도시철도 혼잡을 줄이기 위해서는 근본적으로 철도의 공급 용량을 늘려야 하겠지만, 단기적으로는 대체 수단으로서 버스를 투입하는 것도 하나의 대안이 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이용자가 철도와 버스를 선택하는 행태에 대한 기초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철도역 OD를 거리대별로 구분하여 도시철도가 버스 대비 경쟁 우위를 가지는 조건을 확인하였다. 이를 위해서 수도권의 도시철도와 버스의 경쟁이 성립될 수 있는 구간을 TRIPS(통행실적 기반 복합대중교통 운영계획수립 지원시스템)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초자료를 추출하였으며, 데이터 정제 후 두 수단 간 이용행태를 분석하는 과정을 거쳤다. 본 연구는 도시철도 혼잡 완화 및 수요 증대를 위해서는 철도역과 버스 정류장 사이의 거리 및 통행거리에 따른 대중교통 이용자의 수단선택 패턴(행태)를 고려하여야 한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557-0002332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