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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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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혁준 (한양대학교) 박종한 (한양대학교) 고준호 (한양대학교) 김동성 (서울연구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지 제41권 제5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577 - 592 (16page)
DOI
10.7470/jkst.2023.41.5.5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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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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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코로나로 인해 지하철 혼잡도 문제가 심화됨에 따라 버스서비스의 개선을 통한 지하철 수단분담률 집중 완화의 필요성이 증가하였다. 버스베이는 대중교통에 대한 교통대책의 일환으로 설치가 장려되고 있는 시설이나 국내 연구사례에서 버스베이의 장단점을 심층적으로 연구한 사례는 드물다. 또한, 차량 통행을 우선시하는 교통정책의 실현 수단으로 설치되고 있어 그 필요성에 대한 논의가 요구되고 있기도 하다. 이에 본 연구는 왕복 4차로 도로를 대상으로 미시 시뮬레이션을 통해 교통류 변화, 통행시간 절감편익 등 정차시간 및 혼잡도에 따른 버스베이 설치의 정량적인 효과를 도출하고 버스베이가 필요한 여건에 대해 알아보았다. 분석결과 버스베이 설치시 일반차량의 교통 효율은 향상되는 반면 버스의 교통 효율은 떨어지며 이 효과는 혼잡도가 높을 때 더 크게 나타났다. 버스베이 설치는 혼잡한 교통 상황에 버스 정차시간이 긴 경우 통행시간 절감편익을 발생시키나 그 외 대부분의 경우 통행시간 절감불편익을 발생시켰다. 버스베이가 버스의 교통흐름을 저해하는 점과 통행시간 절감불편익을 발생시키는 점을 고려하였을 때 왕복 4차로 도로에서 버스정류장 설치 시 특정한 상황을 제외하면 버스베이 설치가 반드시 편익을 가져오는 것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목차

Abstract
초록
서론
선행연구
연구방법론
분석결과
결론 및 향후연구과제
REFERENCES

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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