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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CHUNG Yong-Han (Yonsei University)
저널정보
장로회신학대학교 기독교사상과 문화연구원 장신논단 장신논단 Vol.54 No.4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7 - 32 (26page)
DOI
10.15757/kpjt.2022.54.4.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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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요한의 성전 청결 단락(2:13-22)에 담긴 고기독론을 밝히는 데 목적이 있다. 요한의 성전 중심 고기독론은 요한 공동체가 경험하는 성전 부재로 인한 혼란과 유대인들과의 갈등으로 인한 소외를 기반으로 한다. 다양한 성전의 부재 상황을 경험해 온 유대교의 분파들은 자신만의 대응기제를 제시해 왔다. 쿰란 공동체는 자신의 공동체를 성전으로 이해하면서도 하나님께서 세우실 종말론적 성전에 대한 기대를 전한다. 반면 바울의 성전 가르침은 쿰란 공동체와의 표면적 유사성에도 불구하고 성전 대체 신학을 반영하지는 않는다. 물론 Q 공동체를 통해 확인하듯 예수의 초기 유대인 추종자들이 성전에 대해 부정적인 이해를 가졌던 것은 분명하다. 성전이 자신의 메시야 이해(기독론)로 대체되었다는 구체적인 고백은 70년 이후 요한계시록을 통해 확인된다(계 21:22). 요한의 성전 대체 신학은 요한계시록과 함께 2차 성전 파괴라는 역사적 배경 속에서 이해될 필요가 있다.
요한복음에 등장하는 예수와 유대인들과의 갈등이 70년 이후 요한 공동체와 유대인들의 갈등을 반영한 것이라는 사실이 요한 공동체 역사에 대한 학문적 연구를 통해 밝혀졌다. 유대교 명절들이 예수의 정체성을 통해 완성 혹은 대체되었다는 요한의 대체 신학은 70년 이후 요한 공동체가 경험하는 유대인들과의 대결과 갈등을 배경으로 한다. 요한의 성전 청결 단락은 예수의 역사적 경험과 그에 대한 제자들의 기억과 해석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단락에 반영된 특징들은 요한의 대체신학이 성전 이해로 확장되었으며 요한계시록과 같이 예수를 통한 성전 대체의 전통을 확인시켜 준다. 요한의 성전대체신학은 예수를 성전(τοῦ ναοῦ τοῦ σώματος αὐτοῦ, 2:21)과 동일시하는 것에 만족하지 않고 성전을 일으키는(ἐγερῶ, 2:19) 주체인 하나님과 동일시한다. 본 단락은 성전 부재를 경험하는 공동체를 위로함과 동시에 예수의 신적 정체성(고기독론)을 확고히 한다.

목차

Abstract
I. INTRODUCTION
II. HISTORICAL AND LITERARY BACKGROUNDS FOR THE JEWISH STRUGGLE WITH THE FALLEN TEMPLE
III. HISTORICAL AND LITERARY BACKGROUNDS FOR JOHN’S STRUGGLE WITH THE ἸΟΥΔΑῖΟΙ
IV. EXEGETICAL ANALYSIS OF JOHN 2:13-22 IN SUPPORT OF REPLACEMENT THEOLOGY
V. JOHANNINE HIGH CHRISTOLOGY IN JOHN 2:13-22
VI. CONCLUSION
Bibliograph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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