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주연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35권 제11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2,217 - 2,240 (24page)
DOI
10.18032/kaaba.2022.35.11.221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창의성은 창업가의 주요 특성 중 하나로 연구되어왔다. 그러나 창의성이 풍부하다고 하여 반드시 창업의도와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 것이 아니라, 개인기업가지향성과 같은 특정한 매개변수를 통해 간접적으로 창업의도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창의성이 탁월한 경우 어떠한 심리적 기제를 통하여 창업의도로 연결되는지 그리고 어떠한 경계 조건에서 이러한 관계가 강화되는지에 대한 메커니즘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창의성과 창업의도의 관계와 이 변수들의 관계가 작동하는 매개변수와 조절변수의 확인에 초점을 둔다. 구체적인 연구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창의성과 창업의도의 관계에 대하여 확인한다. 둘째, 창의성과 창업의도의 관계에서 개인기업가지향성의 매개효과에 대하여 검증한다. 셋째, 창의성이 개인기업가 지향성을 매개로 하여 창업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가 자존감의 낮음과 높음에 따라 어떻게 다른지 자존감의 조절된 매개효과에 대하여 검증한다.
본 연구는 연구의 결과의 일반화를 위하여 글로벌 표본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자료 수집은 Prolific을 통하여 온라인 설문 조사로 이루어졌다. 성실히 응답한 총 200명의 자료에 대하여 실증 분석이 이루어졌고, 수집된 자료는 SPSS version 22.0 프로그램과 Hayes’ PROCESS macro version 3.3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창의성은 창업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창의성은 개인기업가 지향성을 매개로하여 창업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창의성이 개인기업가지향성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은 자존감 수준에 의하여 조절되고 있음이 밝혀졌다. 마지막으로 창의성과 자존감의 상호작용항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개인기업가 지향성에 의해 매개되면서 자존감의 조절된 매개가 이루어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구체적으로, 자존감이 낮은 경우에 비하여 자존감이 높은 경우에 창의성이 개인기업가지향성을 매개로 창업의도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가 더 강화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학문적, 실무적 시사점을 논의하였고 본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 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 설정
Ⅲ. 연구 방법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