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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金炳模 (東國大學校)
저널정보
동서미술문화학회 미술문화연구 미술문화연구 제23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171 - 216 (46page)
DOI
10.18707/jacs.2022.08.23.1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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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西漢時代부터 1磚1畵가 출현하는 漢魏 교체기까지 하서지역에서 전개된 안료 수급 및 소비량을 파악하고, 1전1화에 반영된 다양한 회화 표현법 변용의 원인을 안료 수급의 관점에서 검토한 것이다.
서한시대부터 한위 교체기에 이르기까지 河西지역은 안료 수급 기반이 그다지 양호하지 못했다. 흑, 백 2색 위주에 홍색이 소량 더해진 양상을 일반으로 했다. 新莽 및 東漢時代에 이르러 黃, 朱, 朱紅 등의 안료가 일정량 수급되었으나 홍색에 비하면 크게 미흡했으며, 기타 靑綠, 보라 등의 경우 더욱 미미했다. 실제 소비된 안료의 양 역시 그다지 주목할 만한 규모를 상정하기 어려웠다.
1전1화의 회화 표현법 특징 가운데 하나인 채색 약화는 안료 수급의 문제가 가장 큰 원인으로 상정되었다. 그리고 채색 약화와 함께 수반된 크로키식 선묘와 거친 平塗式 및 터치식 채색법 역시 채색을 적극 반영할 수 없는 상황에서 비롯된 것으로 파악되었다.
1개 벽돌에 묘사 공간을 축소시킨 원인으로 제재의 대량 증가로 인한 장식 공간 부족, 독립된 묘사 공간 제공, 제재의 명료한 구분, 일목요연한 도상 배치, 안료 수급의 어려움 등 여러 경우가 상정되었다. 하지만 안료 수급 문제가 가장 폭 넓은 해석 경계를 제공했다.
이상의 검토 내용은 무엇보다도 회화 표현법 변용의 토대로서 안료 수급 문제가 중요한 시대정신의 하나로 작용했음을 새롭게 인식시킨다. 아울러 안료 수급의 문제와 밀접하게 연관된 산출 지역, 산출 량, 교역 기반, 경제력 등도 간과할 수 없는 시대정신으로 주목케 한다. 나아가 1전1화의 크로키식 선묘와 거칠고 담한 평도법 및 터치식 채색법에 관해 하서지역 화공의 고유한 미적 정서가 반영된 것, 혹은 寫意的 관점이 반영된 것, 혹은 자유분방한 낭만적 정서가 반영된 것 등으로 해석해 온 기존 관점을 재고케 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序論
Ⅱ. 西漢 및 新莽時代 하서지역의 안료 수급과 소비
Ⅲ. 東漢時代 하서지역의 안료 수급과 소비
Ⅳ. 漢魏 교체기 안료 수요와 1磚1畵에 반영된 회화 표현법 변용의 원인
Ⅴ. 結論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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