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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강호 (두원공과대학교) 이대웅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게임학회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22권 제6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81 - 88 (8page)
DOI
10.7583/JKGS.2022.22.6.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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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Metaverse)가 사회적 이슈로 많은 관심을 받으면서 메타버스를 활용한 다양한 국책사업이 추진되고 있으며, 빅테크 기업들도 메타버스 사업에 진출하고 있다. 또한 메타버스 크리에이터(Metaverse Creators)라는 신종 직업이 생겨났으며, 메타버스와 관련된 학술연구도 2020년을 기점으로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본 연구는 메타버스 크리에이터를 위한 콘텐츠개발 연구의 필요성을 로블록스(Roblox)의 특징과 학술연구 현황 분석을 통해 제시하였다. 수집된 메타버스 학술연구 자료를 4가지 분류 기준에 따라 8가지 형태로 자료 분석을 진행하였다. 분석 결과, 메타버스 관련 연구가 다양한 산업에서 진행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지만, 메타버스 관련 기술이나 크리에이터를 위한 콘텐츠 제작 관련 연구는 매우 미흡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연구방법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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