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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진우 (울산과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3권 제12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994 - 1,000 (7page)
DOI
10.5762/KAIS.2022.23.12.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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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변오일펌프는 펌프의 로터와 스테이터 간의 편심을 조절을 통해 엔진 운전 속도와 무관하게 오일 토출 압력 및 유량을 제어할 수 있다. 따라서 기존 펌프 대비하여 불필요한 동력 소모 저감을 통한 차량 연비 개선 가능성이 높아, 효율개선을 위한 차량개발 요소기술로써 관련 연구가 지속되고 있다. 또한 최근 엔진 개발에 소요되는 시간 및 비용의 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해 선행단계에서 1D 모델 시뮬레이션 기반 성능예측 기술을 활용하는 버추얼 개발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오일 온도 변화에 따른 가변오일펌프의 성능을 예측할 수 있는 1D 모델을 구성하여 이를 향후 엔진 구동계를 모사할 수 있는 1D 모델의 요소로써 전체 시스템 소모 동력 파악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모델은 AMESim을 활용하여 유압 특성 모사 부분과 제어 신호 부분으로 구분하여 구성하였으며, 펌프 토출 면적, 편심 및 구동 토크 계산 시에는 자체 모델을 개발하여 해석에 활용하였다. 특히, 펌프 내부에서 발생하는 누유를 내부 및 외부로 구분하여 모델에 반영하여 펌프 토출유량 모사 정확도를 개선하였다. 또한 펌프 내부의 다양한 마찰 발생영역을 구분하여 마찰력을 계산할 수 있는 모델을 구성하여 펌프의 토크 계산 오차수준을 향상시켰다. 결과적으로 정상상태 운전 조건에서 펌프 회전속도에 관계없이 토출유량을 3%, 토크를 8% 이내의 오차로 모사할 수 있는 모델을 완성하였으며, 본 모델을 활용하여 오일온도 변화에 따른 토출유량, 구동토크 및 체적효율 변화 수준을 예측할 수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1D 모델, 실험장치 및 조건
3. 연구 결과 및 논의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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