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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형일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66권 제6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31 - 63 (33page)
DOI
10.20879/kjjcs.2022.66.6.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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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포스트-진실 시대의 언론의 윤리적 태도와 관련해 기존 언론윤리 담론의 토대가 된 진실 개념과는 다른 진실 개념을 통해 윤리적 태도에 접근할 것을 제안한다. 일반적으로, 일치성으로서의 진실 개념은 객관주의 저널리즘 담론을 구성하는 핵심이었고 일관성으로서의 진실 개념은 탐사 저널리즘 담론을 지탱해 왔다. 유용성으로서의 진실 개념은 공공 저널리즘 담론을 구성하는 데 기반이 된다. 이 진실들은 언론이 추구하고 달성해야 할 목적으로 제시된다. 이 논문은 언론이 도달해야 할 목적으로서의 진실이 아닌 언론의 존재 토대로서의 진실에 대해 고찰한다. 이 논문은 하이데거의 진실 개념을 바탕으로 신유물론의 수행성 개념과 존재론적 전회의 주장을 참조해 존재론적 진실 개념을 고안하고 이를 언론의 새로운 윤리적 태도를 구성하는 데 필요한 핵심 개념으로 제안한다. 존재론적 진실이란 행위자가 다른 행위자들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드러나는 사건 겸 의미로 행위자의 세계를 보여주는 것이다. 언론 생태계는 개별 언론들이 물질-담론적 실천들을 통해 현상으로 나타나는 과정에서 각자의 진실을 드러내면서 서로 충돌하고 번역하고 공존하는 곳이다. 개별 언론은 주위 환경이나 다른 언론들, 수용자들과의 관계 안에서 언론으로서의 항상성을 유지하기 위해 계속 노력하고 다른 언론의 진실을 번역하고 이해하려 노력해야 한다. 이것이 언론이 가져야 할 윤리적 태도이다.

목차

1. 들어가며
2. 언론윤리에 대한 전통적 담론의 구성과 변주
3. 언론의 세 가지 진실
4. 존재론적 진실
5. 포스트-진실 시대에 언론이 가져야 할 윤리적 태도
6. 나가며
References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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