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소진 (동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43 - 55 (13page)
DOI
10.18208/ksdc.2022.28.4.4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태초부터 인류는 정신적이고 영적인 세계를 상상하며 다양한 해석의 예술 활동을 통해 그 이미지를 표출하였다. 애니메이션 영화 또한 하나의 예술 분야로 다양한 작품들이 비물질적이고 영적인 세계를 소재로 시각화해왔다. 본 논문에서는 영혼 세계를 주 무대로 하는 애니메이션 영화 <코코>, <소울>, <백사2>를 사례로 하여 그 시각화 양상을 분석하였다. 연구 과정으로 먼저 사례 애니메이션들의 내용적 발상과 형태발상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데포르메 방식을 살펴보았다. 분석을 통해 발상 기원의 내용적 발상과 형태발상이 상호 긴밀하게 연관되어 그 이미지의 근거가 마련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그 연관성을 토대로 한 과장, 단순화, 기형화의 데포르메를 통해 비가시적이고 추상적인 형태들이 시각적 정체성을 갖추게 됨을 알 수 있었다. 향후 유사한 주제의 애니메이션 제작에 있어 시각화의 다변화, 소재 표현의 다양성 확장에 본 연구 결과가 참고와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시각화 사례 분석
Ⅳ.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600-0003121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