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종우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광고연구 제135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22 - 139 (18page)
DOI
10.16914/ar.2022.135.12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메타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메타버스 이용에 있어 어포던스 지각과 용이성 인식이 메타버스에 대한 태도와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성에 대해 알아본 것이다. 메타버스를 사용해 본 경험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여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메타버스에 대한 어포던스를 지각하는 사람들은 메타버스 이용을 쉽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메타버스 인터페이스 인식에서 종합적으로 사고하는 사람들은 어포던스 인식을 높게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종합적 사고경향은 메타버스 용이성 인식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다음으로 메타버스 이용을 용이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은 메타버스 태도가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메타버스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는 메타버스 이용의도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메타버스를 용이하게 지각하더라도 메타버스 이용의도가 높지는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메타버스 이용자들의 인터페이스 지각의 선행요인과 결과요인에 대해 학문적인 의미와 함께 실무적인 시사점도 제공하고 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결과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24-0003101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