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웅 (경기도교육청) 안성진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교육학회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117 - 129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메타버스를 교육에 적용하기 위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 연구는 중고등학생들이 그들의 실제 삶에서 메타버스를 경험해보았는지, 이후에도 계속 사용하고 있는지, 그리고 성별과 학교급에 따라 메타버스의 각 요소에 대해 어떠한 태도를 가지고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메타버스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에 관한 문헌과 메타버스에 대한 교수자들의 인식에 대한 문헌을 살펴보았으며 이후 중고등학생 197명을 대상으로 메타버스의 각 요인을 측정하기 위한 확장된 기술수용 모델을 근거로 한 72개 항목을 사용하여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후 크론바흐 알파와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사용한 모델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확인한 후 독립 표본 t-검정을 포함하는 통계 분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중고등학생의 97.5%가 메타버스를 경험한 적이 있다고 응답하였으며, 이 중 97.9%가 현재도 메타버스를 사용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메타버스의 각 요인과 참여자의 성별 및 학년군에 따른 특성을 포함한 결론을 제시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