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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태휘 (경상국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만경제학회 한국항만경제학회지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38집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 - 11 (11page)
DOI
10.38121/kpea.2022.12.38.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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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만배후단지와 이의 자유무역지역 지정 정책이 도입된지 20년 가까이 지났지만 아직까지도 가시적인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특히 환적화물을 통한 항만배후단지의 부가가치 창출은 아주 미미한 수준이라 할 수 있다. 이 논문에서는 항만배후단지 부가가치 창출 정책 실패의 원인을 개념적으로 그리고 실무적으로 접근해 분석해보았다. 이 논문에서는 항만배후단지의 기능적 한계에 대해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항만배후단지와 산업단지 및 보세공장 간 기능적 중복이 있음을 알게 되었다. 또한, 항만배후단지와 Port Hinterland의 개념적 차이에 대해 살펴보았는데, Port Hinterland를 항만배후단지와 동일시 함으로써 항만배후단지 ‘정책의 첫 단추’가 잘못 꿰어질 수 있는 우려가 있음을 알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항만배후단지 부가가치 물류의 한계에 대해 살펴보았는데, 연구 결과 해외의 항만배후단지라고 해서 특별히 ‘고 부가가치’ 활동을 제공하고 있지 않다는 점을 밝혀내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항만배후단지의 문제점과 기능적 한계
Ⅲ. 항만배후단지의 개념적 오류
Ⅳ. 항만배후단지 내 부가가치 물류의 한계
Ⅴ. 결론 및 정책 제언
참고문헌
국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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