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경수 (부산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민요학회 한국민요학 한국민요학 제66집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87 - 163 (77page)
DOI
10.56100/KFS.2022.12.66.8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국의 아리랑이 유네스코에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지 2022년 현재 10주년을 맞았다. 이 글은 지난 10년 동안 진행된 아리랑에 관한 연구 성과를 검토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아리랑 연구의 과제를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10년 동안 이루어진 아리랑에 관한 연구는 전체 200편에 이를 정도로 많았다. 아리랑에 관한 연구는 독립된 학문 영역인 아리랑학으로 명명할 수 있다.
아리랑학은 크게 아리랑전승론과 아리랑문화론으로 구분할 수 있다. 아리랑전승론은 연구의 중요 주제에 따라 다시 아리랑특질론, 아리랑미디어론, 지역아리랑론, 아리랑정보론, 아리랑정책론으로 구분되고, 아리랑문화론은 아리랑을 수용 또는 활용하는 양상에 따라 아리랑문학론, 아리랑콘텐츠론, 아리랑치유론, 아리랑교육론으로 나누어진다.
아리랑의 유네스코 등재 이후 아리랑의 특질을 밝히기 위한 연구가 다양한 관점에서 이루어졌다. 초기 아리랑 관련 기록과 악보 연구, 아리랑의 문화형질과 하위문화로서의 특성 연구, 아리랑 담론 연구, 아리랑의 대중화 과정 연구, 북한과 해외에서의 아리랑 인식에 관한 연구 등이 진행되었다. 아리랑미디어론과 관련하여, 음반이나 방송 등 미디어를 통해 확산된 아리랑의 음악적 특성에 관한 연구가 폭넓게 이루어졌다. 무엇보다 지역아리랑에 관한 연구가 매우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기존에 잘 알려진 정선아리랑, 밀양아리랑, 진도아리랑에 관한 연구가 지속되는 한편, 인천아리랑, 문경새재아리랑, 영천아리랑, 공주아리랑, 아산아리랑, 청주아리랑에 대한 관심이 크게 높아졌으며, 일제강점기에 발매된 대구아리랑과 동래아리랑에 관한 논의가 새롭게 이루어졌다. 아리랑정보론으로 아리랑 관련 자료를 체계적으로 보존, 활용하기 위한 DB와 아카이브 구축을 위한 연구가 관련 성과의 축적과 함께 이루어졌으며, 아리랑 정보 알고리즘을 활용한 시도적 연구도 있었다. 아리랑의 유네스코 등재 이후 아리랑을 문화재로 활용하거나 문화콘텐츠로 개발하기 위한 문화정책을 제안하는 논의들이 많았다. 이런 가운데 지역아리랑에 대한 엄격한 학문적 논의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관요화(官謠化) 현상에 대한 비판적 견해도 나타났다. 지역아리랑의 정체성을 파악하고, 이에 기반을 둔 지역문화 브랜딩에 관한 견해도 제시되었다.
아리랑문화론의 하나로 아리랑의 문학 수용과 변용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지는 한편 아리랑을 활용한 문화콘텐츠에 관한 연구가 여러 분야에서 진행되었다. 특히 지역아리랑과 연계하여 문화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한 연구가 주류를 이루었다. 아리랑 수용 창작 음악에 관한 연구, 아리랑 활용 체조와 무용 연구, 아리랑 관련 축제 연구도 아리랑 문화에 관한 관심을 높이고 확장한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아리랑의 가창이 갖는 심리치유적 효과를 입증하는 연구인 아리랑치유론이 새로운 연구 경향을 이루었다. 음악교육을 중심으로 아리랑의 효과적 교육 방안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졌다.
향후 아리랑의 남북 공동 등재의 과제가 남겨져 있고, 아리랑 관련 용어의 통일적 사용을 위한 학문적 대화가 필요하다. 전자매체 등 새로운 미디어 관련 아리랑 연구가 요청되는 한편, 지역아리랑 관련 쟁점에 대한 학문적 토론이 활성화될 필요가 있다. 현재까지 구축된 아리랑 아카이브는 실제 활용성과를 보이도록 시급히 보완되어야 하며, 아리랑문화로서의 문학과 문화콘텐츠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지속, 확대되어야 할 것이다. 아리랑치유론도 마찬가지이다. 아리랑교육은 음악교육뿐만 아니라 문학교육, 한국어교육, 다문화교육의 측면에서도 이루어져야 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아리랑학의 검토 방향
Ⅱ. 아리랑전승론의 성과 검토
Ⅲ. 아리랑문화론의 성과 검토
Ⅳ. 향후 아리랑학의 과제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679-0003247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