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정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민요학회 한국민요학 한국민요학 제67집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167 - 189 (23page)
DOI
10.56100/KFS.2023.4.67.16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에서는 자진아라리 계열로 볼 수 있는 통속민요 아리랑류 악곡에서의 변주 양상을 유형화하여 자진아라리의 확산 과정을 추적해 정리하였다. 자진아라리류 악곡의 변주 방식은 토리와 장단을 유지한 채 가사의 변화, 시김새의 추가 등으로 통속민요화한 경우, 토리나 장단 한 가지를 바꾼 경우, 토리와 장단을 모두 바꾼 경우의 세 가지로 유형화할 수 있다. 토리는 메나리토리에서 솔선법, 미선법, 육자배기토리 등으로 변화하였으며, 장단은 엇모리에서 세마치(3/4박자 포함)와 굿거리, 4/4박자 등으로 변화하였다.
1차 변주는 향토민요를 통속민요화하는 과정이며 시김새가 늘어나고 박자가 안정화되는 정도의 변화가 나타난다. 경상도아리랑과 대구아리랑, 청주아리랑, 구미아리랑, 그리고 통속민요 강원도아리랑이 여기에 해당한다. 또 가사가 바뀌었지만 기존 악곡을 거의 그대로 노래하는 제주도 아리랑도 1차에 포함할 수 있다. 2차 변주는 토리와 장단을 변주한 사례이며, 여기에 가사의 변화가 악곡 정체성 변화로 이어지고 있다. 후렴 가사를 바꾸고 솔선법을 사용한 영천아리랑, 독립군아리랑, 쪽박아리랑, 차병걸의 강원도아리랑, 그리고 가사를 바꾸고 육자배기토리를 사용한 초동아리랑이 여기에 속한다. 3차 변주는 1차나 2차 변주곡을 재변주한 사례가 많은데 엇모리 영천아리랑을 변주한 세마치 영천아리랑과 랭산모판아리랑, 그리고 강원도아리랑을 3/4나 4/4박자로 변주한 강원도아리랑, 굿거리로 바꾼 경상도아리랑 등이 여기에 속한다. 또 함경도아리랑은 솔선법에 3/4박자로 되어 있어 영화주제곡인 본조아리랑과 깊은 친연성이 확인되었고, 직접적인 파생의 증거는 아니지만 본조아리랑이 자진아라리의 직접적인 편곡이었을 음악적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메나리토리와 엇모리장단형의 자진아라리 계열 통속민요
Ⅲ. 토리와 장단 변주형 자진아라리 계열 통속민요
Ⅳ. 자진아라리 계열 통속민요의 변주 유형과 파생관계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