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왕기 (전북대학교) 조동민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41 No.1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253 - 265 (13page)
DOI
10.17548/ksaf.2023.01.30.25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어린이용 드로잉 앱(Drawing App)이 주목을 받고 대량으로 다운로드 되면서 드로잉 앱이 실제 어린이의 학습과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드로잉 앱이 초등학교 저학년 어린이 스케치표현의 발달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연구함으로써 드로잉 앱 개발에 발전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 난징시와 항저우시의 만 6-8세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 33명을 대상으로 종이와 드로잉 앱이라는 두 가지 매개체를 사용하여 ‘동물’이라는 보편적인 주제에 따라 그림을 그리게 한 뒤, 스케치표현 콘텐츠와 형식에 존재하는 특징 및 차이점을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앱을 사용한 그림 작품은 사물 이미지의 분화, 공간 구도의 처리, 사용한 선의 종류 등에서 회화 퀄리티에 관한 부족한 점이 뚜렷했다. 그리고 드로잉 앱에서 각 장면의 조성은 주제 내용의 아이디어, 기성이미지의 디자인 응용부분에서 서사적 표현이 대두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활용한 향후 드로잉 앱의 디자인, 개발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 설계 및 실시
Ⅲ. 종이와 드로잉 앱: 초등학교 저학년 어린이 스케치표현 특징과 차이
Ⅳ. 결과 분석
Ⅴ. 결론과 한계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