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지현 이신동 (순천향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37 No.5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305 - 318 (14page)
DOI
10.17548/ksaf.2019.12.30.3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 드로잉(drawing)의 인지과정 기반으로 유아 드로잉 활동과 작업기억의 관계에 대한 이론적 규명 및 유아 작업기억을 활용한 유아 드로잉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을 목적으로 실시된 연구이다. 작업기억의 개념과 작업기억의 작용에 있어 M-용량과 스키마의 구조성에 대하여 개념을 정리한다. 드로잉 지도체제에 대한 24차시 작업기억 역할을 바탕으로한 유아 드로잉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교수방법을 제시하였다. 2차시 프로그램을 통해 작업기억역할을 활용한 유아 드로잉 효과를 평가하여 보았다. 그 결과 작업기억을 자극하는 교수 방법 드로잉수업은 사전 드로잉활동에 작품의 결과가 복잡해지고 정교화된 것을 알 수 있다. 작업기억을 활용한 드로잉 수업은 유아의 드로잉표현의 향상 및 유아 작업 기억 전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평가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유아 드로잉인지과정에서 작업기억의 작용 과정을 명확히 하고 이를 실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적용해 보는 것이다. 드로잉의 결과는 M-용량의 크기의 확장을 통해 향상을 기대할 수 있으며 이는 작업기억의 유지, 조작, 통합을 위해 관찰, 지각, 부호화의 과정과 정신자원의 장기기억으로의 전환 등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작업기억의 집행기능의 억제, 수정, 보완의 과정을 통해 향상을 시도할 수 있다. 유아드로잉 인지 과정에서 스키마 수의 최대치를 동시에 활성화 하면서 작업기억의 M-용량의 크기를 확장시킨다. 유아 드로잉은 작업기억의 용량을 확장 시키는 효과적인 활동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유아 드로잉 활동과 작업기억의 효과
Ⅲ. 드로잉 지도체계 및 작업기억 촉진 프로그램 구성요소
Ⅳ. 작업기억 촉진을 위한 유아 드로잉 프로그램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600-0002593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