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69 - 85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언어장애와 학습장애 아동들이 갖고 있는 장애의 기저 원인이라고 제안되는 작업 기억의 발달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일반 아동들을 대상으로 작업 기억 능력을 검사하였다. 48개월에서 84개월 사이에 있는 일반 아동 1043명을 전국적으로 표집하였으며, 작업 기억의 음운 기억을 측정하는 숫자 바로 따라하기 과제와 중앙집행기 능력을 측정하는 숫자 거꾸로 따라하기 과제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아동들의 작업 기억 능력은 연령에 따라 발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령별 작업 기억의 용량에 제약이 있었다. 또 아동들은 숫자 바로 따라하기 과제보다는 숫자 거꾸로 따라하기 과제에서 수행 능력이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36084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