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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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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종원 (성균관대학교) 오상도 (연세대학교) 전은미 (성균관대학교) 김학균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빈곤문제국제개발연구원 지역발전연구 지역발전연구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19 - 4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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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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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이 선행연구와는 달리 소비자의 추론과정의 하나인 보상적 추론을 통하여 소비자들이 상충상황(trade-off)에 노출되었을 때, 기업의 CSR 활동에 대한 나타나는 부정적인 소비자 태도를 조사하였다. 즉, 상충상황에 노출된 소비자들은 그렇지 않을 때보다 CSR 활동을 하는 기업의 제품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부정적인 태도를 형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개인의 자질이 변경가능하고 개선가능하다고 믿는지 혹은 그렇지 않은지에 따라 서로 다른 암묵적 자기 이론이 존재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경제행위의 주체인 기업 역시 그 기업이 관여하는 여러 CSR 활동에 대한 평가가 다면적으로 나타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기업은 CSR 활동에 대해 보다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며, 혁신적인 제품과 대규모 기술개발이 필요로 하는 기업은 제품에 대한 원천 기술 확보와 연구투자와의 균형 설정이 중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실험
Ⅳ. 분석 결과
Ⅴ. 토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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