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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우시진 (충북대학교 국제경영학과) 유혜방 (충북대학교) 정진섭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국제경영리뷰 국제경영리뷰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31 - 44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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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CSR 활동의 속성’과 ‘브랜드 태도’에 관한 것이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CSR 적합성, CSR 지속성이 CSR 진정성과 브랜드 태도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했다. 또한 CSR 진정성이 ‘CSR 적합성 및 CSR 지속성’과 ‘브랜드 태도’ 사이의 매개효과 여부도 검증하고자 한다. 연구모형의 검증을 위해 전자제품을 사용하는 한국 205명, 중국 207명의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결과에 의하면, ‘CSR 적합성’과 ‘CSR 지속성’이 높아지면 ‘CSR 진정성’과 ‘브랜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CSR의 진정성’이 ‘CSR 적합성 및 CSR 지속성’과 ‘브랜드 태도’ 사이에 긍정적 매개효과를 보였다. 따라서 한국과 중국의 전자 기업들이나 관련 정책입안자들의 경우, 이러한 결과를 CSR 전략 수립에 있어서 초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또한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한국과 중국 전자제품 기업들에 나타난 공통점과 차이점도 고찰하고, 관련 전략적 시사점도 제시하였다. 주요한 공통점은 한국과 중국의 전자제품 기업에서 CSR 적합성, CSR 지속성이 CSR 진정성과 브랜드 태도에 모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는 것이다. 반면 통계적 계수에 있어서는 상대적인 차이를 보였다. CSR 적합성이 CSR 진정성에 미치는 영향은 중국 소비자들이 한국 소비자들보다 더욱 민감하게 인식했다. ‘CSR 지속성’의 경우, 그 반대의 결과가 나타났다. CSR 지속성이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결과를 보면, 중국 소비자들이 한국 소비자들보다 CSR 활동에 대해 보다 긍정적인 태도로 인식했다. 요약하면, 다양한 CSR 활동을 수행할 경우, CSR 지속성, CSR 적합성의 중요성을 재인식해야 할 것이다. 즉, 이러한 CSR 활동이 소비자들에게 진정성을 느끼게 해 주어야 하며, 그러한 CSR 진정성이 결국 브랜드 태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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