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남희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회사연구소 교회사연구 敎會史硏究 第61輯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37 - 87 (51page)
DOI
10.35162/rfkch.2022.12.61.3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22년은 한국 천주교회에서 동성 중·고등학교를 인수하여 운영한지 100년이 되는 해이다. 한편 그 100년은 동성고등학교가 한국 가톨릭 중등교육의 정신을 축적해 온 시간이기도 하다. 본고는 동성고등학교 100년의 역사와 교육철학을 고찰해야 하는 당위성을 한국 교육의 현실에서 찾았다. 이를 위하여 먼저, OTT 드라마인 〈오징어 게임〉의 흥행 요인을 분석하면서 〈오징어 게임〉이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과 교육계의 반응을 비판적 시각에서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동성고등학교의 역사와 교육사상의 흐름을 에리히 프롬의 성격 이론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프롬이 제시한 ‘일차적 성향’과 ‘생산적인 성격 지향’, 그리고 ‘사회적 성격’ 개념을 통해 과거 동성고등학교의 역사에 내재한 인간중심 교육과 공동체성 회복 교육을 고찰하였다. 마지막으로, 가톨릭 중등교육기관으로서 동성고등학교 역사가 앞으로 지향해야 할 바를프롬의 삶의 기술인 비오필리에 사상과 프란치스코 교황의 ‘삶을 살리는 교육’을 종합하며 전망해 보았다. 이로써 오늘날 동성고등학교가 공교육 기관이자 종립학교로서 더 나은 사회를 위해 기여해야 할 교육 정신을 재확인하였다.

목차

국문 초록
I. 들어가며: 역사, 현재와 과거 사이의 끊임없는 대화
II. 드라마 〈오징어 게임〉 흥행과 한국 교육의 현실
III. 인간 중심 교육 100년, 공동체성 회복 교육 100년
IV. 삶의 기술과 삶을 살리는 교육
V. 나가며: 역사는 끊임없이 움직이는 과정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236-0004015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