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낭연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교양학연구 교양학연구 제22집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7 - 38 (32page)
DOI
10.24173/jge.2023.01.22.1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세계적인 팬데믹이 된 코로나19 감염증으로 인해 사람들은 다양한 심리적 영향을 받게 되었다. 교육과 학습 측면에서도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한 비대면 원격수업으로의 전환이 이루어졌다. 이러한 학습 및 교육 방법의 변화는 학습자의 심리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본 논문은 코로나19로 인한 교육과 학습에서의 변화가 학습자 심리에 미치는 영향을 자기결정이론의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인간의 행복과 번영을 위해 충족되어야 하는 세 가지 기본적인 심리적 욕구인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 욕구가 비대면 원격수업으로의 변화에 의해 어떻게 충족 또는 좌절될 수 있는지의 측면에서 분석해 보았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코로나19와 사회적 접촉 제한
2. 비대면 원격수업으로의 전환
3. 자기결정이론(self-determination theory)과 학습자 심리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005-000347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