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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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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지완구 (Seoul National University) 김범수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김규홍 (Seoul 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6권 제1호(통권 제163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41 - 49 (9page)
DOI
10.7782/JKSR.2023.26.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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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교통수단 중 하나지만, 차체와 선로 사이에서 발생하는 유동교란에 의해 복잡한 유동특성이 나타나기 때문에 하부유동에 대한 분석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기후환경풍동에서 실험된 축소모형의 타당성을 확보하고자 이동 지면 조건에서의 EMU-320의 하부유동장과 고정 지면 조건에서의 축소모델의 하부유동장을 비교하였다. 축소모형은 고정 지면 조건에서 실험하였지만 EMU-320의 하부유동장을 모사하기 위해 일정 높이만큼 지면으로부터 이격시켰고 기후환경풍동에서 분사되는 눈 입자 크기와 폐쇄율을 고려하여 2/3 스케일로 설계하였다. 전산유체해석을 통해 하부 유동장의 압력분포와 길이방향 및 높이방향의 속도분포를 도시하여 비교하였다. 비교영역은 전두부, 대차 전륜부 및 후륜부, 그리고 대차 후미이며 하부유동의 압력분포와 속도분포가 흡사하게 나타나 축소모형의 타당성을 입증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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