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석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송지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정락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곽호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도시철도학회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제10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411 - 1,418 (8page)
DOI
10.24284/JKOSUR.2022.12.10.4.14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도시철도에 열차 자율주행 기반 가상 결합 제어 기술(VCTS) 도입에 따른 소용량 편성 다빈도 운행체계(SSHF) 운영 시나리오에 대한 우선순위 산정을 위해 전문가의 전문적 판단을 반영할 수 있는 다기준 의사 결정법 중 TOPSIS 방법론을 적용하여 가중치 전략별 시나리오의 우선순위를 평가하였다. 기존 운행방식 포함 4가지 운행 시나리오를 대상으로 비용 중심 평가기준(차량 소요량, 에너지 소모량) 및 편익 중심 평가기준(총 대기시간, 평균 혼잡도)에 대한 가중치 변화에 따른 우선순위를 평가하였다. 분석 결과, 등가중치, 비용 중심 가중치, 편익 중심 가중치 전략에 따른 운행 전략의 우선 순위에 차이가 있었으며, 도출된 결과 역시 상식적인 수준에서 해석 가능하였다.

목차

요약(Abstract)
1. 서론
2. 이론 고찰
3. 시나리오 우선순위 평가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