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지영래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프랑스문화예술학회 프랑스어권 문화예술연구 프랑스문화예술연구 제83집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27 - 162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미셸 뷔토르의 소설 『단계』에서 작가가 작품의 제목 속에 담아 내고자했던 다층적인 의미 분석을 통해 작품의 구조와 의의를 밝힌다. 뷔토르의 방대한 작품 세계는 1960년 『단계』의 발표 이후 소설적인 글쓰기로부터 점점 멀어진다. 언제나 이야기가 현실과 맺는 관계를 고심하며 소설의 형식에 대한 진지한 탐구를 시도했던 뷔토르는 난해한 그의 마지막 소설 『단계』를 통해서 1950년대 말 프랑스 교육제도의 불편한 현실을 적나라하게 드러내보이고자 했다. 우리는 소설의 제목으로 쓰인 프랑스어 ‘degré’의 의미를, (1) 친족 관계의 ‘단계’, (2) 교육제도의 ‘단계’, (3) 독서의 ‘단계’라는 세 가지 의미층으로 구분하여 작품 해석에 적용함으로써, 이 작품의 파편적 묘사들과 산만한 구성 속에 내포된 유기적인 구조와 심층적인 의미를 드러내고자 한다.

목차

국문요약
1. 들어가며
2. 『단계』와 뷔토르의 소설 쓰기
3. 촌수와 등장인물 분석
4. 교육의 단계와 시공간 분석
5. 독서의 단계와 독자의 위치
6. 나가며
참고문헌
Résumé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10-0003918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