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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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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창숙 (단국대학교) 이선혜 (그림유치원) 김은아 (한림성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2021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193 - 200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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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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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ICT 매체를 활용한 유아의 놀이에서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 방법을 적용하여 유아의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을 기를 수 있는 놀이 지원모형을 구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21년 4월 1일부터 5월 30일까지 만 4세 유아 30명(실험집단 15, 비교집단 15)의 놀이 상황을 관찰하였으며 ICT 매체를 활용한 유아 놀이 장면 20개를 목적표집하여 STMPE 단계를 적용하여 놀이를 지원하였다. 연구 결과 STMPE를 적용한 놀이지원단계를 제시하였으며, STMPE를 활용한 놀이 지원이 유아의 디지털 리터러시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의 놀이에 있어 다양한 ICT 매체를 활용한 놀이 지원이 유아의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을 기르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다양한 ICT 매체 활용에 대한 시사점을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논의하였으며, 다양한 미디어와 ICT의 활용에 따라 향후 다양한 리터러시 즉 ‘멀티리터러시’를 함향할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함을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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