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창숙 (그림유치원 원장) 김은아 (원광보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3권 제1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105 - 12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STMPE단계를 활용하여 유아의 놀이를 지원하고 유아의 디지털 리터러시 능력과 정보윤리의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G 유치원에 재원하 고 있는 만 4세 유아 30(실험집단 15, 비교집단 15)명을 무선표집하여 STMPE단계에 기초하여 놀이를 지원하였고 그 결과를 분석 하였다. 분석 결과 STMPE단계에 기초한 놀이지원이 유아의 디지털 리터러시 능력과 정보윤리의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출된 놀 이 장면을 분석하여 유아의 놀이가 진행되는 과정을 살펴본 결과 유아의 놀이는 발현, 탐색, 의 견나누기, 구체화, 만들기, 공유하기, 성찰하기, 확장하기 등 8 단계로 이루어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유아의 디지털놀이를 지원하기 위한 놀이지원 단계를 제안하였으며 유 아의 디지털 리터러시와 정보윤리의식을 위한 교육의 방향성에 대해 논의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