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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성현 (한국항공우주산업) 김지본 (경상국립대학교) 이정훈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김응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김병수 (경상국립대학교)
저널정보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79 - 87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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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의 비행 제어법칙을 설계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항공기 운동모델이 요구되며, 이를 구축하기 위한 공력 데이터베이스(DB)를 획득하는 데는 일반적으로 많은 횟수의 풍동시험을 수행해야 한다. 그러나 유인 항공기의 무인화 과정과 같이, 대상 항공기의 비행시험 데이터가 존재하는 경우, 파라미터 추정기법과 DB튜닝 절차를 통해 항공기 운동모델을 획득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KC-100 항공기의 무인화를 위한 비선형 모델 구축 과정 및 검증 방법에 관해 기술한다. 추정기법 적용의 적합성을 판단하는 비행데이터 유효성 분석 과정과 최대공산 추정법을 사용한 선형모델 추정, 그 결과를 활용하는 공력 DB 튜닝 과정과 이를 통해 최종 구축된 비선형 모델에 FFS 기준을 적용한 검증 결과를 제시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기본 KC-100 항공기 모델
3. 비행시험데이터 및 유효성 분석
4. 무인화 운동모델 구축 및 검증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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