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함상우 (세명대)
저널정보
세명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 인문사회과학연구 인문사회과학연구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447 - 461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 연구 주제: 의사소통은 상호적이다. 한 주체가 의사소통에 대해 만족해도 다른 주체는 불만을 가질 수 있다. 이 연구는 이 차이에 초점을 두어 교사가 인지한 의사소통 역량과 학습자가 인지한 교사의 의사소통 역량에 대한 만족, 그리고 교사와 학습자 인지의 차이를 설명한다.
· 연구 배경: 의사소통은 교육 성과, 업무의 질, 인간관계에 영향을 미친다. 의사소통 역량이 뛰어나다는 것은 말을 잘 하는 것과 잘 듣는 것 모두 포함해야 한다. 이 연구는 교육 환경에서 교사와 학습자의 의사소통 역량에 초점을 둔다.
· 선행연구와의 차이점: 기존 연구는 청자나 화자와 같이 한쪽 측면에 초점을 두어왔다. 의사소통은 상호작용이기에 교사 스스로 인지한 역량이 학습자의 만족에 직결한다는 주장에는 한계가 있다. 이 연구는 교사와 학습자의 상호 관계에 초점을 두고, 교사의 의사소통 역량에 대한 학습자 인지와 만족의 관계를 규명한다.
· 연구방법: 설문과 통계적 실증 분석으로 가설을 검증한다. 교사의 의사소통 역량에 대한 인지를 자기 보고하고 만족과 관련성을 규명한다. 교사의 의사소통에 대한 인지를 학습자에게 조사하여 결과들을 비교한다.
· 연구결과: 교사와 학습자가 인지한 의사소통 역량은 스스로에 대한 만족을 높인다. 교사와 학습자의 관계에서 학습자가 인지한 교사의 의사소통 역량은 교사 만족을 높인다. 하지만 교사가 인지한 의사소통 역량은 교사에 대한 학습자의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 공헌점 및 기대효과: 의사소통의 질과 역량을 향상 시키기 위해서는 한쪽 면의 역량이 아니라 상호적 관련성을 이해하고 상호적 노력이 전제되어야 한다.

목차

국문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설계
Ⅳ. 실증 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080-0004269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