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선옥 (한성대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동서사상연구소 철학∙사상∙문화 철학∙사상∙문화 제41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313 - 33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한국어교사가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으로서 글로벌 역량을 설정하고 하위 항목에 대한 논의를 통해 글로벌 역량의 범주와 요소를 설정하는 데 있다. 지금까지 한국어교사의 역량에 대한 연구는 미진한 상태이며 주로 자질의 범주에서 논의가 이루어졌다. 지구촌 세계화 시대와 맞물려 역량 중심 교육에서 중요하게 다루는 역량은 문화다양성 역량 내지 상호문화역량, 세계시민성과 같은 역량이다. 다양성이 농후한 한국어 교실을 운영하는 한국어교사도 핵심역량으로서 이와 같은 역량을 갖추어야 하며 이를 글로벌 역량으로 설정하였다. 한국어교사의 글로벌 역량은 새로운 개념이라기보다는 문화다양성 역량과 상호문화역량, 다문화 감수성 내지 상호문화 감수성, 세계시민성 등을 아우르는 포괄적인 개념이다. 글로벌 역량의 영역은 ‘지식, 인지・기술, 가치・태도’로 구분하며 ‘지식’ 역량의 요소는 ‘한국과 세계 여러 나라의 언어와 문화, 인류 보편적 가치, 지구촌 사회의 상호 의존, 글로벌 이슈’이며, ‘인지・기술’ 역량의 요소는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사고, 상호작용적 의사소통, 갈등 관리, 합리적 문제해결’이고, ‘가치・태도’ 역량의 요소는 ‘공감과 존중, 자기 인식과 성찰, 유연성과 감수성, 개방적 태도, 인류 보편적 가치 실현을 위한 노력과 실천, 글로벌 이슈에 대한 관심과 참여’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