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민재 (포항공과대학교) 윤겨레 (포항공과대학교) 박채용 (포항공과대학교) 최승문 (포항공과대학교)
저널정보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Journal of KIISE Journal of KIISE Vol.50 No.3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228 - 242 (15page)
DOI
10.5626/JOK.2023.50.3.22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디바이스로 슈팅 게임을 플레이하거나 감상하는 상황에서 사용자 경험의 향상을 위한 실시간 다중촉감 청-촉각 변환 시스템을 제시한다. 해당 시스템에서는 실시간으로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발생하는 소리가 햅틱 피드백을 제공하기에 적절한지 감지하며, 감지된 소리를 기존 햅틱 피드백으로 주로 사용하는 진동 뿐 아니라 짧고 강한 힘의 임팩트 효과로도 표현한다. 이를 위해, 슈팅 게임 상황에서 진동과 비교했을 때 임팩트 햅틱 피드백의 적합성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음향심리학적 척도와 서포트 벡터 머신을 이용한 두 종류의 충격음 감지기를 개발하고, 기존 연구의 감지기와 그 성능을 비교하여 본 연구에서 개발한 두 가지 감지기가 기존 연구의 감지기보다 향상된 성능을 보임을 확인하였다. 최종적으로 전체 시스템의 사용자 경험을 아홉 가지 측면에서 사용자 실험을 통해 평가한 결과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시스템을 사용하였을 때가 그렇지 않은 상황에 비해 유의미하게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켰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배경 및 관련 연구
3. 촉각 효과 제공을 위한 음향효과 선별
4. 실시간 임팩트 및 진동 다중촉감 시스템 개발
5. 사용자 실험을 통한 실시간 임팩트 및 진동 다중촉감 렌더링 시스템 평가
6. 결론 및 추후 연구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