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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슬기 (한국교원대학교) 신한나 (한국교원대학교) 김태영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23년도 동계 학술발표논문집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133 - 136 (4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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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기술의 발달로 산업과 사회가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으며, 미래를 살아갈 학생들의 AI 역량을 길러주기 위한 AI 교육의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대한민국은 다양한 정책을 통해 AI 교육을 지원하고 있으며, 최근 2022 개정 정보과 교육과정을 통해 AI 교육이 초등학교에서부터 고등학교에 이르기 까지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AI 구성에 필수적인 데이터셋을 교육 목적에 초점을 맞춰 탐색, 개발, 재구성하였으며, 이를 활용한 초등학생 및 중학생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초등학생을 위한 데이터셋 1종과 분류 문제를 중심으로 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데이터셋 2종과 예측 및 군집 문제를 중심으로 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로 개발된 AI 교육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삶과 가까운 맥락의 학습과제를 해결하고 데이터셋을 직접 다뤄봄으로서, AI 소양을 효과적으로 증진시켜 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의 결과가 추후의 다양한 AI 교육용 데이터셋 개발 및 이를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밑거름이 되어 학생들의 AI 소양 증진과 AI 교육이 현장에 안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기를 바란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연구 배경
3. 연구 과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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