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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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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태완 (카이스트) 정윤우 (카이스트) 남택진 (카이스트)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23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360 - 365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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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교실은 원격과 현장에서 등교하는 학생이 함께 참여할 수 있어 코로나 이후 교육현장에서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하지만 교실내 학생간의 상호작용 및 원격학생의 참여도를 증진시키기 위한 탐색은 부족하다. 본 연구는 하이브리드 교실내 의자에 거치하는 접이식 구조의 아바타 시스템 디자인을 탐구하였다. 문헌조사를 통해 하이브리드 교실 디자인 고려사항을 파악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기존 걸상에 장착하여 사용할 수 있는 원격조종로봇 프로토타입인 HyFold 시스템을 개발했다. 사용자 경험 평가를 통해 HyFold 시스템이 현장학생들에게 원격학생의 존재감을 향상시키며 원격학생의 참여도를 증진시켰다는 점, 그리고 유희적인 분위기를 제공한다는 점을 파악하였다. 시스템 개발과 사용경험 평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하이브리드 교실내 아바타 로봇 디자인의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관련 연구 고찰
3. HYFOLD 시스템: 하이브리드 교실내 학생들간의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접이식 구조 차용 아바타 시스템
4. HYFOLD 사용 경험 평가
5. 논의
6.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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