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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저자정보
홍성효 (공주대학교) 장수명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보고서 [연구보고 22-일반09-01] 통계자료를 활용한 취약계층 청소년의 취약성 진단과 지원정책 평가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 - 181 (18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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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육부문을 중심으로 일반 청소년 대비 취약계층 청소년의 상대적 취약성을 진단하고 이들에 대한 주요 지원정책의 효과를 평가하며, 이를 토대로 관련 정책의 방향 및 제도의 보완을 위한 함의를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학업성취에 있어, 저소득가정과 한부모 또는 조손 가정 내 청소년은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을 나타내며 이러한 차이는 부분적으로 사교육을 포함한 교육투자에서의 격차에 기인한다. 연간 교육비 지출에서, 취약계층 청소년은 일반 청소년에 비해 429만원만큼 적으며 전체 소비지출액에서 교육비가 차지하는 비중에 있어서도 5.1%p만큼 낮다. 상대적으로 낮은 학업성취는 취약계층 청소년의 희망 교육수준을 상대적으로 낮추는 악순환을 야기하며, 이러한 현상은 한부모 혹은 조손 가정 내 청소년에게서 두드러진다. 전반적인 학교생활에 있어 저소득가정 내 청소년은 만족의 정도가 일반 청소년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낮으며, 이는 취약계층 청소년으로 하여금 상대적으로 높은 학업중단 경험이나 의향을 갖도록 한다. 다문화가정 내 청소년을 위한 다수의 교육 관련 정책들은 상대적 취약성이 보다 높은 농산어촌 거주 청소년에게서 높은 수혜율을 나타내 다문화가정 내 청소년들 가운데 지리적 요인에 의한 교육격차를 완화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목차

[표지]
[연구요약]
[차례]
표목차
그림목차
[제1장 서론]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2. 연구추진체계
3. 연구 내용
4. 연구 방법
[제2장 취약계층 청소년의 규모 추정]
1. 추정의 필요성
2. 취약계층의 구분
3. 취약계층 청소년의 규모 추정 결과
4. 소결
[제3장 취약계층 청소년의 취약성 진단]
1. 진단 기준과 내용
2. 진단 방법
3. 진단 결과
4. 소결
[제4장 취약계층 청소년 지원정책 평가]
1. 정책(사업)에 대한 인지
2. 정책(사업)의 이용 혹은 수혜와 만족도
3. 정책(사업)의 효과
4. 소결
[제5장 청소년 지원정책 해외사례]
1. 독일
2. 핀란드
3. 노르웨이
4. 프랑스
5. 소결
[제6장 결론]
1. 연구결과 요약
2. 정책적 함의 및 제언
3. 향후 과제
[참고문헌]
[부록]
[국문초록]
[ABSTRACT]
[2022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발간자료 목록]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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