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
1. 서론: ‘어떻게’ 이전에, 도대체 ‘왜’ 알튀세르를 읽어야 하는가?
2. 알튀세르의 철학적 유산을 둘러싼 쟁점들
3. 결론: 알튀세르와 발리바르를 너무 위험시할 필요가 있을까?
참고문헌
영문초록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현대 프랑스 마르크스주의에 대한 루이 알튀세르 이후의 포스트-마르크스주의의 견지에서의 재서술 : 에티엔 발리바르, 그리고 자크 비데의 이론화를 중심으로
경제와사회
2023 .12
지금 다시 마르크스주의의 근본 질문을 재개해야 할 이유 : 알튀세르와 발리바르의 프롤레타리아 독재론과 사회주의라는 질문
마르크스주의 연구
2020 .05
마키아벨리의 정치적 독자들 : 그람시와 알튀세르
마르크스주의 연구
2020 .05
[에쎄] 포스트-알튀세르주의자들 (1) : 에티엔 발리바르
월간 좌파
2015 .12
고대 원자론과 카를 마르크스의 유물론 : 마르크스의 박사논문이 품고 있는 네 개의 유물론
마르크스주의 연구
2021 .11
초등교사들의 과학철학교육에 대한 인식 조사
초등과학교육
2021 .08
반폭력의 문제설정에 대하여 : 정치의 재주조를 위한 에티엔 발리바르의 이론 작업
마르크스주의 연구
2018 .02
알튀세르/발리바르의 관점에서 본 “을의 민주주의” : 진태원 지음, 『을의 민주주의-새로운 혁명을 위하여』, 그린비, 2017.
뉴 래디컬 리뷰
2018 .04
『개벽』의 유물론 수용이 지닌 사상사적 함축-서구 이론 및 사상에 대한 변용 및 재전유의 특징을 중심으로-
동아시아문화연구
2021 .01
적대들과 차이들 : 목적론, 종말론 · 메시아주의와 이론적 아나키즘의 문제
마르크스주의 연구
2015 .08
교육과학을 위한 기초작업자로서의 교육철학: 비판적 실재론에 근거한 교육과학과 교육철학의 관계 설정
교육철학연구
2019 .01
과학의 위기와 그에 대한 레닌의 철학 상의 해결: 《유물론과 경험비판론》을 읽고
노동사회과학
2020 .11
“자연은 변증법의 시금석이다” : 엥겔스의 ‘자연변증법’과 신유물론
마르크스주의 연구
2020 .02
[박상현 해스텐스 한국영업총괄] 품격 있는 수면을 위한 선택
포브스 코리아
2023 .10
정치적 주체화란 무엇인가? 푸코, 랑시에르, 발리바르
뉴 래디컬 리뷰
2015 .03
유물론 선언 : 천 개의 유물론을 위하여
마르크스주의 연구
2021 .05
발리바르 이론에서 물신숭배의 동요와 주체화 양식 이론의 한계
경제와사회
2025 .03
철학 개념의 확장과 교육철학의 과제
교육사상연구
2023 .02
‘철학적 대화’를 통한 『윤리와 사상』 지도방법 개선 방안
도덕윤리과교육
2022 .02
발현적 유물론의 인간학과 교육연구의 미래
교육사상연구
2023 .02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