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Seo-Yeon Lee (University of International Business and Economics)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430 - 442 (13page)
DOI
10.5762/KAIS.2023.24.3.43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반려견 웹사이트의 서비스 품질이 소비자의 신뢰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외로움이 조절 역할을 하는지를 실증분석하는 것이다. 2019년 7월 5일부터 7일까지 부산에서 개최한 애견박람회 참가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회수한 212부를 대상으로 분석을 하였다. 반려견 웹사이트 서비스품질의 측정도구를 개발한 결과 선행연구에서 개발된 e-서비스품질 요인(효율성, 이용가능성, 프라이버시, 이행성) 외에 반려견 특성을 고려한 네 가지 요인(즐거움, 반려견 중심, 개인화, 커뮤니티) 이 새로이 추출되었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반려견 웹사이트 서비스품질 중 5가지 요인(이행성, 프라이버시, 즐거움, 반려견 중심, 커뮤니티)이 웹사이트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매장 신뢰에는 프라이버시만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둘째, 웹사이트 신뢰는 매장 신뢰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다. 셋째, 웹사이트 신뢰의 매개효과는 이행성->웹사이트신뢰->매장신뢰, 프라이버시->웹사이트신뢰->매장신뢰, 즐거움->웹사이트신뢰->매장신뢰, 커뮤니티->웹사이트신뢰->매장신뢰, 반려견중심->웹사이트신뢰->매장신뢰 등의 다섯 가지 경로에서 유의하게 나타났다. 넷째, 외로움이 조절역할을 하는 변수는 이행성, 이용가능성, 개인화커뮤니티 등이다. 본 연구는 최초로 반려견 웹사이트의 서비스 품질의 측정도구를 개발했다. 이것은 반려견 웹사이트에 대한 학술 연구와 실무적 응용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 외에도 저출산, 저혼인율, 고령화 사회, 인구 감소 등 변화하고 있는 사회 환경에서 소비자들의 정서적, 사회적 지원을 해 줌으로서 사회 문제를 완화시키는 데 큰 역할이 될 것이다.

목차

Abstract
요약
1. Introduction
2. Literature Review
3. Reseach Design
4. Empirical Results
5. Conclusion
References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