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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승준 (한서대학교) 위광철 (한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41 No.2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169 - 178 (10page)
DOI
10.17548/ksaf.2023.03.30.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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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훼손된 예술품의 원형 복원을 위한 3차원 디지털 기술의 적용 가능성에 대한 연구에서 시작되었다. 특히, 이미 훼손된 예술품은 본래의 형태로 되돌릴 수 없으며 손상된 상태로서도 역사적 사실을 부여할 수 있기 때문에 원형 복원은 추정만 할 뿐 전시에서도 예술품 그대로 활용하고 있어 관람객에게도 원형을 보여줄 수 없다. 본 연구의 목적은 디지털 가상 형태 복원과 이미지 및 시뮬레이션 복원을 통해 훼손된 출토 도자기 백자철화운룡문호의 원형을 추정하고 디지털 콘텐츠로서의 활용성을 확인해 보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결과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가상 형태 복원은 3D 스캐닝으로 획득한 도자기를 상부, 하부 나누기, 조각으로 자르기, 복사 및 붙여넣기, 상부 및 하부 모델링을 진행하였다. 둘째, 복원 후 남아있는 운룡문을 기반으로 손상된 부분을 가상으로 추정 복원해 애니메이션 영상 복원을 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단순히 보존으로서의 의미 외에 3차원 융합기술 기반의 예술품 원형을 다양하게 재해석하고 복원 방향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가상 복원이라는 3차원 디지털 기술과 이미지 및 영상 복원 기술의 융복합적 연구 결과물로 향후 예술품의 디지털 가상 복원을 통해 애니메이션, 홀로그램, 미디어아트 등의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 개발로의 확대 발전시킬 수 있는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것이며, 본 연구가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도자기 복원 및 3D 스캐닝 기법 적용
Ⅲ. 3차원 디지털 가상 복원
Ⅳ. 결론 및 제언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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