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은경 (부산대학교) 김인신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관광학연구 제46권 제1호
발행연도
2022.1
수록면
147 - 167 (21page)
DOI
http://dx.doi.org/10.17086/JTS.2022.46.1.147.16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항공사가 수행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활동 중 전략적 CSR이 어떠한 요소들로 구성되는지 하위 요인을 도출하고, 객실승무원의 관점에서 항공사의 전략적 CSR이 정서적 몰입과 조직시민행동(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OCB)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또한, 객실승무원의 개인-조직 적합도 수준에 따라 항공사가 수행하는 전략적 CSR이 정서적 몰입 및 OCB에 미치는 효과에 차이가 나타나는지 조절 효과를 파악하였다. 설정한 연구모형을 검정하기 위해, 국내 항공사 객실승무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여 실증조사를 수행하였다. 총 325명의 객실승무원들로부터 수집한 유효한 표본으로 통계적 분석이 수행되었다. 항공사에서 수행하는 전략적 CSR은 세 가지 활동이 포함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각 요인은 환경보호 활동, 지역 발전/기부 활동, 그리고 소비자보호 활동으로 명명되었다. 항공사가 수행하는 전략적 CSR이 객실승무원의 정서적 몰입과 OCB에 미치는 효과는 긍정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정서적 몰입으로 인한 OCB의 증가 또한 유의하게 나타났다. 개인-조직 적합도의 조절 변수의 효과를 검정한 결과, 개인-조직 적합도의 수준에 따라 항공사가 수행하는 전략적 CSR이 객실승무원의 정서적 몰입에 미치는 효과는 유의한 차이를 나타났으나, OCB에 미치는 효과는 차이가 유의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이 연구에 도입한 전략적 CSR의 개념은 기존 Carroll의 CSR 모형을 발전시킨 학문적 모형이며, 기존의 전통적인 CSR과 달리 직원들이 보다 진정성을 느낄 수 있는 CSR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항공산업의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